▶ 객체
▷ 세상에 모든 것은 객체
▷ 객체는 캡슐화 된다
▷ 객체의 일부분은 공개 (ex: TV 객체의 경우 On/Off 버튼, 밝기 조절, 채널 조절, 음량 조절 노출. 리모콘 객체와 통신하기 위해)
▷ 객체는 상태(state)와 행동(behavior)으로 구성
ex) TV 객체 사례
● 상태
- on/off 속성 :현재 작동 중인지 표시
- 채널 :현재 방송중인 채널
- 음량 :현재 출력되는 소리 크기
● 행동
- 켜기(power on)
- 끄기(power off)
- 채널 증가
- 채널 감소
- 음량 증가
- 음량 줄이기
▶클래스
- 객체를 만들어내기 위해 정의된 설계도, 틀
- 클래스는 객체도 실체도 아님
-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 선언
▶객체
- 객체는 생성될 때 클래스의 모양을 그대로 가지고 탄생
-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로 구성
- 메모리에 생성, 실체(instance)라고도 부름
- 하나의 클래스 틀에서 찍어낸 여러 개의 객체 생성 가능
- 객체들은 상호 별도의 공간에 생성
▶C++ 클래스 만들기
▷클래스 작성
-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로 구성
- 클래스 선언부와 클래스 구현부로 구성
▷클래스 선언부(class declaration)
- class 키워드를 이용하여 클래스 선언
-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 선언 (멤버 함수는 원형(prototype)형태로 선언)
- 멤버에 대한 접근 권한 지정
(private,public,protected 중의 하나 선택, 디폴트는 private이고 public는 다른 모든 클래스나 객체에서 멤버의 접근이 가능함을 표시)
▷클래스 구현부(class implementation)
- 클래스에 정의된 모든 멤버 함수 구현
▷Circle 클래스의 객체 생성 및 활용
참고문헌: 명품 C++ Programm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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