▶ C++
- C언어의 객체 지향 개념을 추가한 언어
▶ C++ 설계 목적
▷ 객체 지향 개념 도입
- 캡슐화, 상속, 다형성
-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통해 생산성 향샹
- 복잡하고 큰 규모의 소프트웨어의 작성, 관리, 유지보수 용이
▷ C언어와의 호환성
- C언어의 문법 체계 계승
- 소스 레벨 호환성: 기존에 작성된 C프로그램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
- 링크 레벨 호환성: C 목적파일과 라이브러리를 C++ 프로그램에 링크
▷엄격한 타입 체크
- 실행시간 오류의 가능성을 줄임
- 디버킹 편리
▷ 실행 시간의 효율성 저하 최소화
- 실행 시간을 저하시키는 요소와 해결
- 작은 크기의 멤버 함수 잦은 호출 가능성 -> 인라인 함수로 실행 시간 저하 해소
▶ 객체 지향 :독립적입 각각의 객체로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을 구성하는 일
특징: 캡슐화,상속,다형성
▶ 캡슐화(Encapsulation)
- 데이터를 캡슐로 싸서 외부의 접근으로부터 보호
- C++에서 클래스(Class 키워드)로 캡슐 표현
▷ 클래스와 객체
클래스 - 객체를 만드는 틀
객체 - 클래스라는 틀에서 생겨난 실체
객체(object), 실체(instance)는 같은 뜻
▶ 상속성
▷ 객체 지향 상속(Inheritance)
- 자식이 부모의 유전자를 물려 받는 것과 유사
▷ C++ 상속
- 자식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자식 클래스의 멤버와 부모 클래스에 선언된 멤버들을 가지고 탄생
▶ 다형성(Polymorphism)
- 하나의 기능이 경우에 따라 다르게 보이거나 다르게 작동하는 현상
- 연산자 중복, 함수 중복(overoading), 함수 재정의(overriding)
▶ C++ 언어에서 객체 지향을 도입한 목적
▷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
-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단축 문제해결 필요
- 작성된 코드의 재사용 필요
- C++ 클래스 상속 및 객체 재사용으로 해결
▷실세계에 대한 쉬운 모델링
- 과거의 소프트웨어(절차 지향 프로그래밍,구조적 프로그래밍)
수학 계산이나 통계 처리에 편리한 절차 지향 언어가 적합
- 현대의 소프트웨어(객체 지향 프로그래밍)
물체 혹은 객체의 상호 작용에 대한 묘사가 필요
실세계는 객체로 구성된 세계
객체를 중심으로 하는 객체 지향 언어 적합
참고문헌: 명품 C++ Programming, 네이버 백과사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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